주역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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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08: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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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와 지도 그러하니, 정이다 불의다 하는 것과 각자의 논리는 상반된 두 기준이다.
예를 들어 신흥종교의 급직적 자세와 배타성은 인에는 선한 것이나, 예를 무시하는 편벽을 보이는 것이니, 인을 옳음이요 앞날에 대한 설계라면 예는 있었음이요 지나간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니, 두 상대적 성격이 원만하여야 인간에게 유익함이 있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지나치게 정
신적 이거나 지나치에 의를 추구하거나, 이 모든 지나침을 반대적 노력으로
원만히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원만은 노장의 허무와는 다르니, 하루하루 적극적으로 삶을
영위함에 원만함이요, 항시 원만을 추구하기에 스스로 아무것도 한 것이 없
다하나, 항시 부족한 것을 메우는 실천으로 다가오는 일의 선택적 단행을 부지런히 하는 무위인 것이다.
사와 심은 하나에서 여럿으로 가는 것이요, 신과 물은 결과를 보아 동기를 추론하는 것이니, 괘의 순서가 역행한다.
이렇듯 주역은 네 기준으로 관측하여 조화하고자 한다.주역에관한소고
주역에 관한 소고
설명
태양 - 천시[인] 소양 - 세회[의] 태음 - 인륜[예] 소음 - 지방[지]
이에 선천팔괘의 순행을 보면, 건 태 리 진 손 감 간 곤의 순서이다.
옳음과 뜻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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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가장 정신적이다 하여도, 물질적 요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물질
적 또한, 그러하다.
하면, 사상의 중심 인의예지 중용의 중심은 무엇인가 ?
이는 두루 원만하게 다 지니고 행하는 것이다.
팔괘]]
사의 시종 : 사의 시는 건 사의 종은 태
심의 급완 : 심의 급은 리 심의 완은 진
신의 선후 : 신의 선은 감 신의 후는 손
물의 본말 : 물의 본은 곤 물의 말은 간
따라서, 팔괘는 사차원의 음양의 이미지이다.
건태는 사의 차원이니 가장 정신적 차원이고,
리진은 심의 차원이니 보다 정신적인 마음의 차원이고,
손감은 신의 차원이니 보다 물질적인 육체의 차원이고,
간곤은 물의 차원이니 가장 물질적인 차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