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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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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는 구세주의 어머니로 숭배되었고, 존경의 대상이 되어 예로부터 마리아는 회화, 조각, 음악 등의 소재가 되어왔다. 마리아 손에 들고 있는 책은 지식과 교양을 나타낸다. ]
서론 - 성모 마리아와 작품 속 그 표현형식
성모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가톨릭, 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 마리아라고 존칭한다. ]
서론 - 성모 마리아와 작품 속 그 표현형식
성모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가톨릭, 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 마리아라고 존칭한다.
그리고 회화작품에서 마리아가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몇 개의 주제로 분류되기도 한다. 마리아는 목수 요셉과 혼약하였으나 천사의 계시로 처녀 잉태하여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았다. 이것을 수태고지, 성모자, 피에타, 성모승천, 성모대관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수태고지 (受胎告知)는 천사가 나타나 마리아가 처녀의 몸으로 하느님의 아들을 잉태한 것을 알리는 것을 말하는데 청순의 상징인 흰 백합, 올리브등의 꽃을 손에 들고 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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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재의 카톨릭 교의에 의하면 마리아는 죽은 후 부활하여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예수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 십자가에 처형되자 그 곁에서 끝까지 예수와 고통을 나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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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서론 [성모마리아와 그 작품 속 표현방식]

본론 [르네상스 작품 속의 성모]

Ⅰ. 르네상스 이전
Ⅱ. 피렌체 르네상스 15c 콰트로첸토
Ⅲ. 로마 르네상스 15c말 ~ 16c 초
Ⅳ. 매너리즘 16c 초 중반 ~ 17c(1800년)
Ⅴ. 베네치아 르네상스
Ⅵ. 현대의 마리아 - 샤갈 작품에서 나타난 마리아의 모습
결론 [마리아는 한 사람이지만, 하나의 모습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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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속 성모마리아] 성모마리아와 그 작품 속 표현방식, 르네상스 작품 속 성모, 성모마리아와 작품, 작품 속 성모마리아

- 목차 -
서론 [성모마리아와 그 작품 속 표현방식]

본론 [르네상스 작품 속의 성모]

Ⅰ. 르네상스 이전
Ⅱ. 피렌체 르네상스 15c 콰트로첸토
Ⅲ. 로마 르네상스 15c말 ~ 16c 초
Ⅳ. 매너리즘 16c 초 중반 ~ 17c(1800년)
Ⅴ. 베네치아 르네상스
Ⅵ. 현대의 마리아 - 샤갈 작품에서 나타난 마리아의 모습
결론 [마리아는 한 사람이지만, 하나의 모습이 아닐것이다.
작품 속 성모마리아의 표현형식을 설명(explanation)하자면, 마리아의 의상은 주로 빨간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사랑과 자애, 하늘을 뜻하기 때문일것이다 또, 주로 바위나 돌로 된 단 위에 앉아있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는데 바위는 견고함을 뜻한다. 마리아는 목수 요셉과 혼약하였으나 천사의 계시로 처녀 잉태하여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았다. 겸양을 표현하는 뜻에서 발은 항상 맨발이다. 예수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 십자가에 처형되자 그 곁에서 끝까지 예수와 고통을 나누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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