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우키요에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7:30
본문
Download : 우키요에.hwp
우키요에,일본의 풍속화, 에도말기
⇦초창기 우키요에의 목판화
우키요에 [浮世繪(부세회)] 일본의 무로마치시대부터 에도시대 말기(14~19세기)에 서민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의 한 양식이다. 그러나 우키요에라는 말은 日本 의 역사(歷史)적인 고유명사로, 보통명사로서의 풍속화와는 구별된다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 장르는 서민이 history(역사) 의 주체로 부상하는 근대기 직전의 17 ∼ 19세기에 전반적으로 향유되었다는 면에서 또한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아 우키요에는 목판화에 그린 회화로, 서민들은 이 장르를 통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미의식을 발전시켰던 것이다.
Download : 우키요에.hwp( 79 )
순서
⇦초창기 우키요에의 목판화
설명
역사(歷史)적으로 볼 때 회화는 특정 상류계층의 향유culture로 인식되어왔다. 우키요에는 목판화에 그린 회화로, 서민들은 이 장르를 통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미의식을 발전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회화의 대중화를 대표하는 것이 日本 에서는 우키요에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다. 그것은 그들만이 경제적 부를 기반으로 문화를 영위할만한 여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장르는 서민이 역사(歷史)의 주체로 부상하는 근대기 직전의 17 ∼ 19세기에 전반적으로 향유되었다는 면에서 또한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키요에는 목판화에 그린 회화로, 서민들은 이 장르를 통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미의식을 발전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회화의 대중화를 대표하는 것이 일본에서는 우키요에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근대기 직전 대중예술로서의 이 장르의 미를 알아보고 그 배경 원인을 각각 고찰해 보고자 한다.





우키요에 [浮世繪(부세회)]
[중요] 우키요에에 대하여..
일반적으로는 목판화를 뜻하며 그림내용은 대부분 풍속화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근대기 직전 대중예술로서의 이 장르의 미를 알아보고 그 배경 원인을 각각 고찰해 보고자 한다.
history(역사) 적으로 볼 때 회화는 특정 상류계층의 향유문화로 인식되어왔다. 전국시대를 지나 평화가 정착되면서 신흥세력인 무사, 벼락부자, 상인, 일반 대중 등을 배경으로 한 왕성한 사회풍속·인간묘사 등을 주제로 삼았으며, 18세기 중엽부터 말기에 성행하여 스즈키 하루노부·가쓰가와 쇼·도리이 기요나가·기타가와 우타마로·우타가와 도요하루 등 많은 천재화가를 배출 시켰다. 전국시대를 지나 평화가 정착되면서 신흥세력인 무사, 벼락부자, 상인, 일반 대중 등을 배경으로 한 왕성한 사회풍속·인간묘사 등을 주제로 삼았으며, 18세기 중엽부터 말기에 성행하여 스즈키 하루노부·가쓰가와 쇼·도리이 기요나가·기타가와 우타마로·우타가와 도요하루 등 많은 천재화가를 배출 시켰다. 우키요에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기에 무역과 상업이 발달하여 서민들도 경제적 부를 쌓을수 있었던 에도시대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 회화의 대표적 장르이다. 전국시대를 지나 평화가 정착되면서 신흥세력인 무사, 벼락부자, 상인, 일반 대중 등을 배경으로 한 왕성한 사회풍속·인간묘사 등을 주제로 삼았으며, 18세기 중엽부터 말기에 성행하여 스즈키 하루노부·가쓰가와 쇼·도리이 기요나가·기타가와 우타마로·우타가와 도요하루 등 많은 천재화가를 배출 시켰다. 그것은 그들만이 경제적 부를 기반으로 문화를 영위할만한 여유가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회화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회가 전반적으로 서민들에게도 경제적 여유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창기 우키요에의 목판화 일반적으로는 목판화를 뜻하며 그림내용은 대부분 풍속화이다. 그러나 우키요에라는 말은 일본의 역사적인 고유명사로, 보통명사로서의 풍속화와는 구별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 회화는 특정 상류계층의 향유문화로 인식되어왔다. 그것은 그들만이 경제적 부를 기반으로 culture를 영위할만한 여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화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회가 전반적으로 서민들에게도 경제적 여유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키요에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기에 무역과 상업이 발달하여 서민들도 경제적 부를 쌓을수 있었던 에도시대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 회화의 대표적 장르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근대기 직전 대중예술로서의 이 장르의 미를 알아보고 그 배경 原因을 각각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우키요에라는 말은 日本(일본)의 history(역사) 적인 고유명사로, 보통명사로서의 풍속화와는 구별된다. 따라서 회화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회가 전반적으로 서민들에게도 경제적 여유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목판화를 뜻하며 그림내용은 대부분 풍속화이다. 우키요에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기에 무역과 상업이 발달하여 서민들도 경제적 부를 쌓을수 있었던 에도시대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 회화의 대표적 장르이다.
日本 의 무로마치시대부터 에도시대 말기(14~19세기)에 서민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의 한 양식이다. 이러한 회화의 대중화를 대표하는 것이 日本(일본)에서는 우키요에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이 장르는 서민이 역사의 주체로 부상하는 근대기 직전의 17 ∼ 19세기에 전반적으로 향유되었다는 면에서 또한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키요에 [浮世繪(부세회)]
日本(일본)의 무로마치시대부터 에도시대 말기(14~19세기)에 서민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의 한 양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