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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교양]중세의 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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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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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윤리설을 바탕으로 하여 기독교 윤리설의 전형을 마련하고 이를 확립하려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가 수용한 고대 그리스의 윤리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설이었으며 그가 살았던 당시까지 상당한 影響(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에피쿠로스학파나 스토아학파의 윤리설에 상대하여는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즉 그는 에피쿠로스학파가 인간의 최고선을 쾌락으로 해석함으로서 인간의 희망을 인간 자신에게서 찾으려 하는 입장을 보이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교부철학은 당시 다양화되었던 기독교 교리와 성서해석 등을 체계적으로 통일하려는 目標(목표)를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스토아학파에 상대하여는 근원을 알 수 없는 어떤 운명에 몸을 맡긴다고 해서 그것이 곧 인간의 덕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이는 목적의 관념을 망각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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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중세의 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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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윤리설


* 중세는 철학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술 분야나 사회, 文化(culture) 등 전반이 기독교라는 종교의 지배 아래에 놓여 있었던 시기이다.


(1)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설


*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us, 354-430)는 교부철학의 시기를 대표하는 가장 널리 알려진 철학자이다. 인간은 원래 불완전하고 불충분한 피조물로서 자신을 넘어서는 어떤 완전하고 영원한 존재를 추구하는데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중세의 철학자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철학적 탐구를 통해서 윤리적 문제들의 해답을 발견하여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윤리적 문제의 해답은 이미 철학이 아닌 종교를 통해서 제시되어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중세의 철학자들은 신의 명령으로 제시되어 이미 권위를 확보하고 있는 도덕 체계를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더욱 철저히 따를 수 있는가를 밝히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등장한 여러 철학자들도 기독교적인 배경을 지니고 있으며 기독교 윤리설의 체계를 수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그들의 사상 중 윤리적인 속성 을 잘 드러내는 부분을 선택하여 다루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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